- 반항아 랭보의 시적 세계
* 사회적 인습은 물론이고, 황제, 부르주아, 기독교 등은 타파와 조롱의 대상이었다.
* 모든 시는 "운을 붙인 산문"이고, "작가, 창조자, 시인은 여지껏 아무도 없었다"고 매도 했다.
* 초기의 습작시 「태양과 육체」에서 이미 그는 종교와 윤리는 타락했고 지식은 감각
베를렌은 프랑스 3대 상징주의 시인 중의 한 사람
베를렌은 「견자의 편지」를 통해 랭보의 재능을 첫눈에 알아봄
서로를 존경하던 두 시인은 베를렌이 랭보에게 초청장을 보내게 되면서 처음 조우
랭보는 베를렌에게 보이기 위해 <주정선>을 써서 파리로 향함
이 두 훌륭한 시인의 만남은 지적인 대
2.해석
나의 방랑생활 (환상)
헤진 주머니에 손 찌르고 난 떠났네
외투의 관념만 남아 가는 외투 걸치고
하늘 밑을 떠돌았네, 시신(詩神)의 종복이 되어!
오, 정말 얼마나 멋진 사랑을 꿈꾸었는지!.
단벌바지엔 구멍이 숭숭 뚫렸네.
난 동화 속의 꼬마몽상가, 길가에
운율 뿌리고 큰곰자리에서
아르튀르’, ‘프란츠’가 영어수업을 듣는 장면이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건 전통적인 게 현대적인 것이에요. 위대한 시인 엘리어트 가 말한 것처럼.”
“오딜, 엘리어트가 뭐라고 했지?”
“모든 새로운 것도 언젠가는 전통적이게 된다.” 장-뤽 고다르, 영화 국외자들 中에서
이 부분은 정확히
아르튀르 랭보가 몇 편의 시를 동봉한 두 통의 편지를 받게 되었다. 동봉된 시에는 「모음들」을 비롯하여 「계곡의 잠자는 사람」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대자연의 여러 가지 특징과 잠들어 있는 군인에 대한 위로를 표현한 시이다. 랭보의 편지와 시를 읽은 베를렌은 랭보를 초청했고 곧이어 랭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