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항아 랭보의 시적 세계
* 사회적 인습은 물론이고, 황제, 부르주아, 기독교 등은 타파와 조롱의 대상이었다.
* 모든 시는 "운을 붙인 산문"이고, "작가, 창조자, 시인은 여지껏 아무도 없었다"고 매도 했다.
* 초기의 습작시 「태양과 육체」에서 이미 그는 종교와 윤리는 타락했고 지식은 감각
랭보의 원고가 출판 되면서, 그의 작품들이 가치를 인정받아 프랑스 문학사에 길이 남게 됨
Par les soirs bleus d'été, j'irai dans les sentiers,
Picoté par les blés, fouler l'herbe menue :
Rêveur, j'en sentirai la fraîcheur à mes pieds.
Je laisserai le vent baigner ma tête nue.
Je ne parle
의 작품
브레히트는 젊어서부터 관념·이상·도덕과 타협하지 않는 공격적이고 냉소적인 시를 씀과 동시에, 스스로 작곡하여 연주하며 노래를 불렀다. 노래를 중심으로 한 초기의 연극작품에는 《발(Baal, 1923)》 《밤의 북(1922)》 등이 있다.
《도시의 정글(1923)》 《사나이는 사나이(1927)》는 대도시나
1. 랭보의 생애와 문학
― 열렬한 반항과 허무의 시인
아르투르 랭보는 그의 광란적 방랑, 몇 편의 파격적인 시, 그리고 문학에 대한 그의 돌연한 단절이 너무나 기이하여 하나의 전설적인 인물이 되고 있다. 따라서 그의 인물이나 작품에 대해서도 참으로 다양한 추측과 평가가 내려지고 있다.
그러나
작품 세계가 상징주의, 더 나아가 20세기 현대문학의 전환점 혹은 시발점이 되고, 왜 그가 프랑스를 넘어 전 세계적인 작가로 추앙받으며, 왜 그의 작품이 문학을 넘어서 다양한 예술장르의 소재로 활용되는가?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을 위해 본고는 제 1절에서 먼저 보들레르의 생애를 살펴보고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