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감각할 수 있는 세계를 중시하고 이것을 지배하는 모든 원인을 인식하고자 하는 유물론적 입장을 취하였다. 플라톤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은 아리스토텔레스는 장년기를 지나면서 점차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해 나갔다. 스승과 제자 사이의 사색에 대한 관련성, 특히 젊은 아리
아리스토텔레스가 이데아설(說)을 비판할 때 가한 해석인데, 그 뒤에도 이 해석이 답습되어 이데아는 보편개념의 실체화 또는 개념실재론이라 하여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그러나 이데아론의 참뜻은 소크라테스의 애지(愛知) 속에 그 연원(淵源)이 있다고 생각된다. 소크라테스에게 있어 인간적 지혜의
아리스토텔레스(Ahstotle; B. C. 384-322)는 영혼 안에 두 가지 부분이 있다고 보고 그것을 이성적인 것과 비이성적인 것으로 나눈다. 후자는 모든 물리적 존재의 기초가 되는데 대하여 전자는 관조(觀照)와 자아충족에서 존재한다.
이 이성(理性)은 신적(神的)인 것이며, 인간은 신적인 이성을 가지고 있기 때
그것은 중세로부터 철학을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철학을 기독교 신학과 조화시키는 문제를 물려받았다. 르네상스의 사상가와 학자들은 고대의 문확과 사상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교부들이 부딪쳤단 문제 즉 고전문학 및 고대철 학의 본질들을 어떻게 흡수하고 융합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했다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됨 ex)아리스토텔레스-‘형이상학’ : 철학의 출발이 한가함에서 비롯됨
- 환경적 조건은 경제적, 종교적 사고를 규정해 주었으며, 나아가 많은 역사적 사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
※ 따라서 그리스인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왜 그들이 그리스 본토와 펠로폰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