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시민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시민 = 법 집행, 관직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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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 의결권과 재판권에 참여할 권리가 있는 사람 누구나
국가 : 자족한 삶을 영위하기에 충분할 만큼의
많은 수의 시민들로 구성된 단체
관직 : 지속적 관직 – 비지속적 관직
임기의 제한성 여부
지속적 관
정치학의 서두를 장식한 그의 정치철학을 살펴보자.
본론
제3편
1~5장 시민, 시민의 덕과 자격
시민의 덕과 자격
여러 종류의 정체의 본질과 속성을 고찰하려면 우선 국가가 무엇인가를 봐야한다. 정치가와 입법가는 모든 활동이 국가와 관련되어 있으며, 정체나 헌법은 국가주민 간에 성
<제 1권 국가 공동체의 본질>
국가론
국가 공동체는 다른 모든 공동체를 포괄하며, 최고의 선을 추구한다. 가정과 마을이 자연스레 생겨났듯이 국가 역시 본성상 존재하기 마련이다. 국가는 생존을 위해 형성되지만, 훌륭한 삶을 위해 존속한다. 인간은 국가 공동체를 통해 법과 정의의 틀 안에서
아리스토텔레스주의였으며 수백 년에 걸친 과학혁명 뒤에도 아리스토텔레스주의는 서양사상에 여전히 뿌리 깊게 남아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연구한 지식 분야는 물리학?화학? 생물학?동물학?심리학 정치학?윤리학?논리학?형이상학?역사?문예이론?수사학 등 매우 다양하다. 가장 큰 업적은 형식논
관한 연구에서 정책학과 국가혁신학이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철학적 접근, 정치학적 접근, 역사적 접근)을 통해 과연 어떠한 국가가 이상적인 국가관인지에 대해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론들과 국가혁신과의 연계점을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