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마데우스, 예술을 듣다.
1. 아마데우스를 만나다.
죽은 모차르트를 부르며 용서를 구하는 살리에리의 절규로 시작하는 이 영화를 맨 처음 본 것이 언제였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그것이 나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는 것은 분명했다. 그 후 TV에 방영되거나, 학교에서 보여주거나, 혹은 내가 직
관련도 고려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영화에서의 음악의 가장 바람직한 자세는 한 작품의 테마를 하나 또는 몇 개 설정하고 그것을 정경 ·무드 ·등장인물의 감정과 심리 등에 맞추어 반복해 제시함으로써 관객에게 영상에서 받은 이미지에 어울리는 음악적 이미지를 전하는 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관현악법의 성과(다이내믹한 표현, 새로운 악기 편성의 개발)와 결합해 교향곡 형식을 확립했다. 교향곡은 빈 고전파를 대표하는 중심적인 음악 장르가 되었다. 동시에 바로크 시대의 합주협주곡을 대신하는 피아노, 바이올린 등 독주 협주곡의 등장도 이 교향곡 형식의 확립과 궤를 같이 한다. 현악 4
관념이 변화했다. 이러한 변화는 "음악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만 사용될 하나님의선물(A.Werckmeister,1691) 이라는 바로크 시대의 정의에 비해 고전시대에는 음악을 "인간의 해악 없는 사치품이며 귀를 키게 발전시키고 만족시키는 것"(C.Burney,1776)이라고 정의한 것에서 잘 나타난다.
고전주의 시기는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