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만 사용될 하나님의선물(A.Werckmeister,1691) 이라는 바로크 시대의 정의에 비해 고전시대에는 음악을 "인간의 해악 없는 사치품이며 귀를 키게 발전시키고 만족시키는 것"(C.Burney,1776)이라고 정의한 것에서 잘 나타난다.
고전주의 시기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
3.베토벤을 둘러싼 시대적 상황
베토벤은 음악사적으로 바로크시대(1600~1750)를 지나 고전주의시대, 형식주의 시대에 태어나 고전주의를 완성하고 낭만주의 시대를 연 작곡가이다. 베토벤이 태어날 무렵의 본(Bonn)은 1761 ~ 84년 사이에 선제후를 지낸 막시밀리안 프리드리히(Maxmillian Friedrich, 1708 ~ 1784)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시대, 다른 민족의 예술품이라도 그 문화권에서 모범적이고 전형적인 가치를 인정받은 경우는 클래식이라고 한다.
또한, 음악사적으로는 18,19세기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의 시대와 그 양식을 뜻한다.
즉 바로크나 낭만등과 구별되는 사조를 지칭하는 단어인 것이다. 고전주의음악의 주된 특징
-고전주의음악-
음악에 있어서 '고전(classic)'이라는 의미는 고전음악과 대중음악이라는 일반적인 분류와 그리고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1750~1820년경까지의 음악에 적용되어 왔다. 다른 음악사적 시대 분류도 그렇지만 고전음악을 구분하는 이 시기도 엄격히 적용될 수는 없다. 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