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미 왕은 노트삼파족을 여타 부탄인과 똑같이 취급하기 시작했다. 노트삼파족은 높은 인구 증가율과 높은 교육열로 빠르게 성장했고,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부탄 엘리트들은 물론 여타 부탄인들에게도 점차 위협의 대상이 되기 시작했다. 노트삼파족의 인구 비중이 아무리 적어도 25%는 되며 이는
아마 서중부 지방의 귀족에게 봉사한 성직자였던 것 같다.
윌리엄 랭런드(William Langland, 1300~1400)의 장시 [피어스 농부의 꿈](The vision of Piers the Plowman)은 꿈 이야기의 형식을 빌어 알레고리(allegory)를 말하는 수법, 교회제도의 부패와 기독교적 도덕의 관심, 두운 중심의 조사 등 모두 중세 문학의 특징을
결코 드물지 않다. 우리의 경우는 어떤가. 민족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함양하는 것이 민족사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라는 생각은 아마 대단히 많은 사람이 공유하는 믿음일 것이다. 하지만 만약 이러한 견해를 받아들인다면 일본에 대한 우리의 비판은 많은 부분 논리적으로 자가당착에 빠진다
얘긴데, 그러나 이런 원시적인 춤에도 나름대로 규칙은 존재했다. 약 3백년간 이어진 노예 무역으로 흑인들은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각지로 퍼졌고, 새로운 땅에서의 암울한 생활을 견뎌내며 그들만의 음악과 춤을 발전시켜 나간 것이 재즈 음악이란 장르가 됐다는 것, 아마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지리의 힘>
저자 팀 마샬은 영국<파이내셜 타임스>의 터키 특파원과 외교부 출입기자를 지내는 등, 25년 이상 국제 문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 중동지역을 비롯해 전 세계의 분쟁지역을 현장에서 취재하며 각 지역의 갈등과 분쟁, 정치, 종파, 민족, 역사, 문화 등을 통해 지리가 어떻게 수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