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바타의 어원아바타는 분신(分身)·화신(化身)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이다. 원래 아바타는 내려오다, 통과하다라는 의미의 산스크리스트어어 Ava와 아래, 땅이란 뜻인 Terr의 합성로 깨달아 뜻대로의 삶을 실현하는 존재를 일컫는 말이다. 본
아바타의 유래
이 '아바타'라는 말을 대중화시킨 계기는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스노우 크래쉬(Snow Crash)"라는 SF소설에서이다. 이 소설에는 메타버스(metaverse)라는 가상의 나라가 있고, 여기에 들어가려면 모든 사람들은 아바타라는 가상의 신체를 빌려 활동을 하게 되어있었다. 이후 이러한 소설
어원을 살피는 것이다. 그 단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의미들 중에는 그 말의 반대말인 unheimlich한 것이기도 하다. 서로 반대되는 이 두 의미는 이 단어에서만큼은 “서로 대립되는 것도, 또 서로 무관한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즉, 두려운 낯설음이란 양가적인 감정은 이미 우리가 이전에 경험했던, 그
어원적인 의미에서 사이버공간은 '정보의 흐름과 통제(Information Flow & Control) 그리고 가시화(Visualization)의 현실감(Realization)의 복합 의미로서 고전적 의미의 사이버 공간 사례들은 단계를 거듭할수록 이러한 특성이 강화되고 있다.
그러나 고전적 의미의 사이버공간은 가상화와 현실감과 실현에 안주하
아바타
가까운 미래, 지구는 에너지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머나먼 행성 판도라에서
대체 자원을 채굴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판도라의 독성을 지닌 대기로 인해
자원 획득에 어려움을 겪게된 인류는
판도라의 토착민 ‘나비’의 외형에 인간의
의식을 주입, 원격 조종이 가능한 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