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밑천이자 젖줄이었습니다. 당신을 숱하게 팔아먹어온 그 문학적 젖줄을 이제는 떼어버릴 때가 된 것 같습니다"라고 밝혔었다. 그만큼 등단 이후 몇 년간 김소진의 주된 관심사는 아버지라는 존재의 맥락화 작업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작품속의 작중화자 '나'의 아버지는 실제 김
아버지를 찾아내는 것부터 시작해 광인과 아버지의 관계-왜 광인이 아버지와의 단절을 선언하였는지-를 생각해보며 답을 유추하는 데 노신이 ‘광인일기’속에 숨겨놓은 보물을 찾는 첫 번째 재미가 숨어있다. 또한 ‘광인일기’는 그 자체로 완결성을 갖고 있는 동시에 노신의 다른 작품들과 연관성
작품에서 그녀가 여성들의 해결사로 나서게 된 동기는 자신의 아버지가 저질렀던 어머니에 대한 폭력과 억압적 상황을 목격한 어린 시절의 체험에서 비롯된다. 여섯 살 때 본 아버지의 폭력은 그녀에게 엄청난 충격을 가져다주었다. 이로 인해 그녀의 기억 속에서 아버지는 신의 처벌을 받아야 하며 자
작품에는 나름의 집필 의도와 배경이 있다. 버지니아 울프는 이 소설을 통해 자신의 아버지 성격을 완벽하게 다루겠다고 말했다.
4. 소설의 특징
1) 객관적 사실의 부재
소설의 특징은 크게 2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소설 속에서 객관적 사실을 말하는 존재가 없다는 점이다.
속의 항변이 있었지만 중년을 다룬 소설에는 제 안의 가득한 방황, 욕망, 모성 들이 자전적인 색채로 지배한 탓에 소설은 지워지고 작가인 제 모습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작가 인터뷰
오정희는 30년이 넘는 창작 기간 동안 결코 많지 않은 작품을 통해서 우리 문학사에 여성성의 새 지도를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