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넋」, 「불꽃놀이」,「새」등이 있다. 본고에서는 「저녁의 게임」,「바람의 넋」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다음으로 오정희의 작품의 특징을 살펴본다.
Ⅱ. 본론
1. 작가론
1) 작가소개
(1) 작가연보
1947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동 출생
1951 1.4 후퇴 이후 피난길에 오름. 충남 홍성군 홍
서울 출생
월남 이북 피난민 출신
4남 4녀 중 다섯째
이화여중, 고
서라벌 예술대학 문예창작과
바람의 넋
세중
평범하고 모질지 못한 남자이며 그것에 만족하며 살아가는
30대의 은행원
은수
사람을 많이 만나지 않고 조용한 성격, 평소에는
가정의 일을 묵묵히 해내지만 마음 속에 남아있
, 동화집 『송이야, 문을 열면 아침이란다』를 비롯해 『내 마음의 무늬』 등 다수의 수필집을 펴냈다.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공통 교재에 인용된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찾아 읽고 김승옥 환상수첩 오정희 유년의 뜰 내용을 정리한 후 자신의 감상평을 작성하기로 하자
오정희는 이런 박제화 된 행복한 일상의 이미지를 부수고 살아있는 여성의 실존적 순간들을 포착하여 들끓고 있는 내면을 표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오정희가 이토록 여성의 심리를 작품의 중심에 두었다는 점을 주목하여, 그녀의 작품「완구점 여인」,「불의 강」,「저녁의 게임」,「중국인 거리
. 페미니즘과 문학
1) 일반적 이론
① 페미니즘의 정의 - 기존의 남성 중심적인 전통에서 여성은 여성 자체가 아니라 결함 있는 남성으로 간주되었다. 페미니즘은 이러한 사회의 모순 속에 특수한 형태로 내재해 있는 여성문제를 포착해 내고 올바른 전망을 제시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을 지칭한다. 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