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신은 왜 광인의 아버지를 아버지라 하지 않고 마치 암호와도 같이 표현했을까? 광인의 아버지를 찾아내는 것부터 시작해 광인과 아버지의 관계-왜 광인이 아버지와의 단절을 선언하였는지-를 생각해보며 답을 유추하는 데 노신이 ‘광인일기’속에 숨겨놓은 보물을 찾는 첫 번째 재미가 숨어있다.
단기서 정부의 탄압(체포령)을 피해 북경을 탈출하여 교직을 광동 중산대학으로 옮겼다. 1927년 4월 국공 분열 후 다시 국민당의 탄압이 시작되자 불안한 사회정세를 피해 상해조게에 숨어서 운동을 계속했다. 1931년 여름에는 뉴욕에서 열린 노동자문화 연합대회의 중국측 명예주석으로 추대되었다.
노신은 그 혼란의 시기에 가장 먼저 헤쳐 나가야 하는 문제가 바로 국민 계몽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었다. 따라서 그의 문학 작품 속에는 그 당시 국민성을 비판하고 그들을 계몽하려는 내용이 담겨있었고, 시대 배경은 항상 격동의 시대인 그 당시로 잡았다.
루쉰의 작품에서 인물은 그의 그러한 목적
비평가 조정래 작가가 이른 시기에 중국 공산당 작가협회에 의해서 외국 특별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 장에서는 중국현대문학론4공통) 5.4시기 중국 문학혁명의 선구자 노신(魯迅)의 소설 <광인일기(狂人日記)>를 읽고, 교재와 강의 3강의 노신(魯迅)에 대한 설명을 참조하여 감상문을 쓰기로 하자
중국어의 음역/의역/음의역 문제라든가 중국음의 표기 방식은 우리가 노력하기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 예문을 보자.
(로) 비여용삼척장삼촌관적목판주성적등자, 미장규“장등, 타야규“장등, 성리인각규“조등,
(A) 가령 길이 석 자, 폭 세 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