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로에스주의가 확산되자, 1270년 12월 10일에 보수적인 성향의 파리 주교 탕피에는 극단적인 아리스토텔레스주의 색채를 띤 13개 명제를 이단적이라고 단죄하게 되고, 파리 대학의 소요가 교황청에 전해짐에 따라서, 1277년 1월 18일 교황 요한 21세의 명령으로 탕피에를 중심으로 한달 준비 기간을 거쳐
토마스 아퀴나스는 1225년 초에 나폴리 근처의 로카세카 성에서 귀족 가문의 막내 아들로 태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아버지 란돌프는 롬바르두스 가문 출신이며 어머니 테오도라는 나폴리의 귀족이었다. 토마스가 다섯 살이 되자 부모는 그의 삼촌이 수도원장으로 있는 몬테 카시노의 베네딕트 수도원으
1. 인간에 있어서 하나의 실체적 형상
기본적으로 성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질료 형상론을 받아들이고 있다. 인간이란 영혼과 신체 전체, 그 합성체라고 보는 것이다. 즉 인간 실체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에게 인간으로서의 모든 규정, 즉 유형성, 식물적, 감각적, 지적인 작용을 부여
1. 들어가면서
‘신앙과 이성’이야말로 중세 시대 전체에 걸쳐서 신학과 철학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주제다. 또한 이 주제는 근대 이후 신학과 철학적 이성 사이에 철저한 분리가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에 들어와 새롭게 토론되고 있다. 요한 바오로 2세는 신앙과 이성은 각기 상대편이 없으
Ⅰ. 서론
고대 민족 가운데 신화적 단계를 넘어선 민족이 별로 없고, 그리스인을 제외하면 진정한 철학을 발전시켰다고 말할 수 있는 민족은 없을 것이다. 그리스 철학은 단순한 신화적 출발부터 복잡하고 포괄적인 체계로 나아가는 인간 사유의 발전을 제시한 가장 훌륭한 예 가운데 하나이다.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