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고분문화의 시기구분과 역사적 반영
고분문화는 불고의 도입을 게기로 질적으로 다른 두 시기로 구분된다. 불교의 수용연대에 대해서는 약간의 이설이 있으나 대체적으로는 6세기 중엽으로 인정된다. 불교의 수용 이전과 이후의 일본열도는 신앙형태와 논리구조는 물론 외적으로 드러나는 문화형
일본열도를 통일하기 위해 서로 전쟁을 벌였다고 말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오히려 전국시대 다이묘들의 최대관심사는 자신의 힘으로 이루어낸 구니(國)의 보전이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구니를 초월하여 천하를 넘본 유일한 전국 다이묘가 바로 오다노부나가였다.
노부나가는 오와리의
일본 근대문학의 시기구분 방법
일본 근대문학의 시기구분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1.일본문학사의 한 시대로서의 <근대>의 기점을 어디에 두는가.
2.근대문학의 동태에 따라 그 사적전개의 경과를 어떻게 구분하는가.
일본사의 통설에서는 명치유신 이후의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따라서 문학사에서
일본 열도 전체를 지배하는 통일국가는 아직 아득할 때 도래인들이 많이 건너 와 일본문화의 기틀을 형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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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본사(일본역사)와 헤이안시대
794년 桓武天皇(737-806)은 율령정치를 바로 세우기 위해 수도를 교토(京都)로 옮긴다. 새로운 수도는 평화로운 세상이
역사의 본질을 가르쳐주지 않는 학교 역사 교육
나는 오늘,「전략론에서 본 일본의 근현대사」라는 테마로 이야기하겠습니다.
나는 교육자이기 때문에 역사 교육 개혁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 싶습니다. 사실은 일본의 근현대사는 전략론이라는 안경을 쓰지 않으면 이해 할 수 없습니다. 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