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근대문학의 시기구분 방법
일본근대문학의 시기구분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1.일본문학사의 한 시대로서의 <근대>의 기점을 어디에 두는가.
2.근대문학의 동태에 따라 그 사적전개의 경과를 어떻게 구분하는가.
일본사의 통설에서는 명치유신 이후의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따라서 문학사에서
문학을 자유롭게 연구했다. 또한 사회주의자인 가네코 기이치(金子喜一)와 교우를 통해서 크로포트킨의 무정부주의도 접했다. 특히 휘트먼·입센·톨스토이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다.
일본으로 돌아온 뒤 삿포로와 교토의 학교에서 교사로 일했지만, 1910년에 동생들과 동생의 친구인 시가 나오야(志賀
문학의 전개양상을 서술하는데 적절하게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종래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
근대 자본주의 시대의 가치가 첨예하게 대립하였다. 소세키의 작품 곳곳에 격변기의 사회적 면모가 보이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의 본명은 나쓰메 긴노스케로 소세키는 필명이다. 그는 일본근대문학사의 문호로 그의 작품은 일본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우
근대소설의 면모를 지니고 있어 문학적인 가치를 높이 평가받고 있다. 『겐지 모노가타리<원씨물어>』는 「작리물어」의 허구성, 「가물어」의 서정성, 여류 일기 문학의 내면 응시의 시각을 계승하여 총합 완성시킨 일본 고전 문학의 최고 걸작이다.
작중 세계는, 『겐지 모노가타리』의 성립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