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스타
동방신기, SS501, 슈퍼주니어, 빅뱅, 원더걸스, 소녀시대, 2PM 등
모두 메이저 기획사에 소속되어 있다는 공통점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사이, 당시 10대였던 많은 여성들의 일상 및 하위문화에서의 주류적인 문화실천
1세대 팬덤의 대표적인 활동은 ‘콘서트 참여’
수만 명의
아이돌에 대해 열광하게 된다. 그리고 그 영향력은 문화적·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낳는다. 또한 그 영향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까지 미쳐 최근 K-pop열풍을 세계 각지에서 일으키며 한류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렇게 긍정적인 아이돌 문화의 측면도 있지만 팬덤 문화의 부작용이 내부적·외부적으로 나
한국 사회에서 아이돌은 가장 막강한 이슈 아이콘팬덤은 아이돌을 이슈화하는 인큐베이터
대중매체 :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事象)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
아이돌 : 아이돌이란 대형 연예기획사에서 10대 청소년을 타깃으로 만든
2. 아이돌의 세대 구분
앞서 말했듯 '계획형 아이돌'이 등장한 것은 1996년이다. 그로부터 10여년이 흐른 지금, 팬덤들은 자신의 아이돌을 과거의 아이돌들과 세대 구분을 짓기 위해, 1세대부터 3세대까지의 아이돌로 구분하고 있다. 세세하게 구분한 것들은 1세대부터 3.5세대, 4세대까지 구분하고 있지
팬덤(Fandom)
왕국(Kingdom), 봉건시대의 영지 개념이 단어에 스며든 경우 무조건적인 추앙과 동경.
팬컴(Fan Company)
스타는 팬들이 우러러보는 대상을 넘어 적극적으로 이끌고 관리해야 할 대상
프로슈머(Prosumer)
생산자Produce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