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의 아이돌 팬덤문화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아이돌 팬덤의 탄생과 진화
● 팬컴의 시대 ▶프로슈머로서 팬덤
-서포트 / 기부 문화
-콘텐츠 생산
● 권력구도 재편
● 참고문헌
본문내용
팬덤(Fandom)
왕국(Kingdom), 봉건시대의 영지 개념이 단어에 스며든 경우 무조건적인 추앙과 동경.
팬컴(Fan Company)
스타는 팬들이 우러러보는 대상을 넘어 적극적으로 이끌고 관리해야 할 대상
프로슈머(Prosumer)
생산자Produce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개발, 유통과정에까지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의 의미
패러디 캐릭터에 대한 재창조양상
자신이 보고 싶거나 좋아하는 스타의 특성이나 이미지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 이용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AojStQNeark$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DW6vhOqBNq4$
참고문헌
박은경(2003).「god 스타덤과 팬덤」, 한울.
강은경(2011). 「여성 아이돌 그룹의 30-40대 남성 팬덤에 관한 연구: 의 삼촌 팬덤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현지(2004). 「온라인 팬덤 연구 –팬들의 즐기기의 변화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경진(2009). 「프로슈머로서 인터넷 팬덤 활동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