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Fandom)
왕국(Kingdom), 봉건시대의 영지 개념이 단어에 스며든 경우 무조건적인 추앙과 동경.
팬컴(Fan Company)
스타는 팬들이 우러러보는 대상을 넘어 적극적으로 이끌고 관리해야 할 대상
프로슈머(Prosumer)
생산자Produce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개발,
팬덤문화의 영향력이 성별, 연령별, 지역별로 그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 대상을 초․중․고등학교, 남녀, 서울․경기․지방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또한, 현재 한국의 기성세대가 팬덤문화를 보는 시선은 팬클럽기부, 팬클럽봉사, 청소년들만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팬덤르포 사생뛰는 아이들 편), 미디어는 팬덤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아이돌팬덤의 가장 극단적인 형태-사생팬 등-에 대해서 주로 보도해 왔다. 이에 우리들은 현재 막대한 대중적 인지도와 영향력을 기반으로 한국 대중문화의 빅 아이콘으로 자리한 5인조 여성 아이돌 그룹인 원더걸스 팬덤에 대해서
아이돌스타의 가수활동을 위한 앨범 구입, 공연 응원 등을 넘어서서 이른바 ‘조공’을 통해 아이돌스타의 연예생활 전반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아이돌스타에 대한 팬들의 조공문화는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시선을 받기도 하지만 팬들은 그들 나름대로 조공문화를 이해하고 새로운 사회현상으로 진
팬덤(fandom)’은 좁게는 팬의식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포괄적으로는 팬이라는 현상과 팬으로서의 의식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김창남(1998), 「대중문화의 이해」, 서울: 한울아카데미, p.199~200.
이러한 팬덤은 팬 공동체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팬클럽 활동으로 사회적으로 가시화 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