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수익모델 R e v e n u e – M o d e l
아이튠즈의 수익모델.>
- Digital Contents.
- Fee- for -Transaction Models.
아이튠즈의 수익모델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Digital Contents 모델로서 다양한 요구를 가진 사용자들에게 음악이나 영화, 스마트폰에 필요한 앱 등 디지털 콘텐
모델:
중개화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데 미디어 콘텐츠의 저작권자로부터 미디어를 받아
소비자에게 팔고 여기서 얻은 수익을 기업과 저작권자가 나눠 갖는 모델아이튠즈는 2003년 등장 이래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해 왔으며 2010년에 들어
100억 수익달성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현재 아이튠즈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새 제품이므로 같은 기능의 직접 경쟁 요소는 없다. 다만,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여왔던 기존의 관련 어플과 종이 쿠폰을 경쟁 요소로 파악하였다. 경쟁 요소 분석을 통한 포지셔닝의 구체적 내용을 <표4-3 -3.>로 나타내었다.
경쟁 요소
분 석
포지셔닝 전략
멤버십 제휴
◉ 역대 CEO
1. 1983년 존 스컬리 취임
1985년 스컬리는 자신 아니면 스티브 둘 중 하나는 사업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이사회에 말했고, 이사회는 맥 사업부 운영권을 스티브에게서 빼앗아 스컬리 손에 쥐어주었다. 스티브는 자신이 가진 애플 주식을 매각하고 즉각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후 스컬리
Ⅲ. IT 산업 경험, 킬러 어플리케이션, 강력한 브랜드
애플은 PC와 아이팟 등의 제품출시의 경험과 아이튠즈의 운영으로 인해서 애플이라는 이름 자체만으로도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소유하고 있으며 다수의 매니아 층으로부터 애플 제품은 반드시 구매, 사용하게 만드는 킬러 어플리케이션 역시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