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존재론은 모든 존재의 개체적 목적과 의미를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의 영역을 지니고 있다 모든 존재는 육체와 영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혼은 육체가 지니고 있는 욕망을 잘 다스려야 한다 인간의 모든 행위는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적이 있는데, 그는 이을 가리켜 선 혹은 행복
인간의 영혼을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
교회나 세계의 많은 이들의 막연히 진정 아닌 존경을 받고있으면서도 진정한 그의 사상과 업적에 대해 가치를 받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 W.J.부스마는 몇가지 이유를 들고 있는데 그중 하나는 칼빈은 신학자들과 칼빈전문가들의 손에 내맡겨 놓았는데, 역사적 칼빈에 대한 이들의 관심이
하나님의 축복으로 생각하고, 나중에 제네바의 대학에 꼬르디에를 교수로 초빙했다. 이 시기에 쟝은 그의 본명을 라틴화하여 Johannes Calvinus라 하였고 나중에 이것을 다시 고쳐 Calvin이라고 하였다. 수개월 후 칼빈은 몽떼규대학으로 전학하였다. 이 대학의 학장 쟝 스탕동은 고대 수도원의 영향을 받아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어떠한 형태를 가지고 있던 간에 기독교 신학은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신앙고백이 그 핵심 내용을 이루게 된다. 한국 교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신조 사도신경을 통하여 기독교의 고전적 교리(doctrine)들을 살펴보자.
전능하사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