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시대적 배경과 정신적 흐름을 파악해 보려고 한다. 즉 먼저 중세 시대의 철학적 배경 즉 시대 정신이였던 실재론과 유명론, 중세 후기의 보편논쟁, 중세신학적 배경과 그 전환, 그리고 특히 아퀴나스가 대표하는 스콜라철학 등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런 후에 토마스아퀴나스의 생애와 주요 사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중세의 학문은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연구하는 신학이 중심을 이루었다. 학자들은 그리스 철학을 이용하여 교리를 설명하였는데, 그 결과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강조하는 스콜라철학이 발달하였다. 스콜라철학의 대표적인 학자는 <신학대전>을 쓴 토마스아퀴나스이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를 깊이
. 스콜라철학
1. 중세 최대의 철학 사상
·9세기부터 15세기까지 발흥
2.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
• 신학과 철학, 신앙과 이성, 자연과 인간을 조화시킴으로써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하고 합리적으로 설명하고자 함
•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의 체계 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