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다. 이후 베르톨루치는 피졸리니의[아카토네]에 조감독으로 참여하고 1962년 [불굴의 농부]를 감독하면 영화예술의 길에 들어섰다.
그 당시의 베르톨루치는 좌파였으며, 이탈리아 공산당 당원이었다. 그가 '64년’에 만든 <혁명전야>는 말만 늘어놓고 행동하지 않는 좌파 지식인들에 대한 날카로운
350~352p
2. 무솔리니
이탈리아 파시즘에 대해 거의 무지한 사람에게조차 파시즘 하면 바로 연결되어 떠오르는 인물, 또한 본 조가 이탈리안 파시즘이란 주제로 발표를 준비하면서 파시즘에 대한 이해를 위해 책을 읽을 때 가장 많은 페이지에 걸쳐 언급되었던 인물, 그는 바로 무솔리니였다.
사람들이 입에 올리던 60년대 중반과 때를 같이 한다.
- 근대적 장르인 소설이 내용과 플롯과 언어에서 부딪친 한계와 모더니즘의 종말은 때를 같이한다. 그리고 그 한계는 모더니즘 문학의 중심이었던 영미 문학에서 가장 크게 인식되었고, 돌파구는 중남미의 붐소설과 불란서의 누보로망에서 시작
마을의 참기름 집 향혼유방의 여주인 향어슈는 생활력 강한 여걸로 소문났다. 홍수로 생활이 어렵게 되자 아버지는 일곱 살 된 어슈를 절름발이에게 팔아 넘겼고, 어슈는 열세 살에 무식한 술주정꾼 남편과 고통스런 첫 날 밤을 보냈다. 놀기만 하는 남편 대신 좋은 물과 실한 참깨로 참기름을 만들어
더없이 자상하지만 적에겐 추상같은 장군으로, 신출귀몰한 전략의 귀재로, 그리고 세계정세를 꿰뚫어 보는 위대한 사상가로 나타난다 일화들은 한결같이 그가 어떤 난관이 닥치더라도 의지를 북돋는 정신적 기둥의 역할을 해 왔으며, 뜻을 가진 사람들을 묶어내는 열정의 원천이었음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