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태양의 신 아폴론(Apollo)
아폴론은 올림포스의 제2인자로서 궁술의 신, 음악과 의술의 신, 그리스적 이성과 문명의 대변자. 서구 문명에서 남성적 아름다움의 이상적인 표본으로서 나타난다. 아폴론은 제우스와 레토(Leto, Latona) 여신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 제우스의 부인인 헤라 여
월하연인(月下戀人)
단원의 ‘월하연인(月下戀人)’을 보자. 달 밝은 밤에 두 남녀가 사랑을 나누고
있다. 돗자리를 깔고 방사(房事)가 아닌 야외 정사를 치르고있지만 조금도 어색하지 않다.
이 그림은 춘화라기보다는 운치 있는 한 폭의 산수화 같다.실제 손으로 벌거벗은 두 남녀를가리고 보면
아
수많은 책들이 그리스의 미술을 말하고 있는데 그 책들의 공통점을 살펴본다며 그리스 미술이 우수하다는 것과 그것이 서양미술의 근본이 되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으며, 많은 학자들이 역사적 배경·문화적 배경·사회적 배경에서 그리스 미술을 연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작은 예술품 하나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국가가 있었으나 그 휘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