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을 다루는 이유는 많은 책들에서 조각이 중요시되고 있고 조각을 통하여 그리스미술의 큰 특징을 잡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은 그리스미술에서부터 시작하여 그리스조각에 이르기까지 기본적 사실을 설명하고 새로운 의견들을 통해 여러분의 그리스미술에 대한 미학적 관점을 세우는 데
그리스에서 중장보병인 호플리테스를 보조하면서 페르시아 전쟁에서도 활약하고, 이를 계기로 아테네인들에게 좋은 평판을 얻게 되어 기원전 5세기 경부터 기원전 4세기 초까지 도시의 질서와 치안을 유지하는 경찰로 고용된다. 김혜진, 2009, 「그리스조각에 재현된 외국인」, 『서양미술사학회 논문
그리스인들의 고전미에서는 육체미가 곧 영혼의 아름다움을 함축하기 때문이다.
클래식기에 조각된 <샌들을 신는 니케>는 사랑을 직접적인 주제로 삼고 있지는 않지만, 물에서 갓 나온 듯 젖어있는 주름을 통해 ‘에로스적 사랑의 느낌’을 풍긴다. 매우 관능적인 여체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곡
그리스와 로마가 서양의 기초가 된 것을 어렴풋이나마 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나온 것은 그리스미술이 이상미, 조화미, 균형미를 추구하여 인간 중심 사상에 바탕이 되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건축으로는 신전 건축이 중심이었지만 조각은 수학적인 비례에 의해
Cycladic civilization
키클라데스에서 번성했던 청동기시대 문화로서 크레타의 미노아 문명과 그리스 본토의 미케네 문명과 대비된다. 키클라데스 제도는 에게 해 남부의 섬들을 가리키는데, ‘동그라미’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따온 이 명칭은 사실 모순된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섬들은 매우 대략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