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인간은 악과 고통에서 될 수 있는 한 벗어나 보려고 노력합니다. 좀 더 빨리 이런 악과 고통을 제거해야 한다는 실천적인 측면에서 볼 때 다각도에서 이러한 논구에 대한 점검과 토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노력이 그 근본적 성격을 검토하지 않으면 안
-천지만물의 창조자인 유일신(야훼)을 신봉하면서, 스스로 신의 선민(選民)임을 자처하며 메시아(구세주)의 도래 및 그의 지상천국 건설을 믿는 유대인의 종교.
1. 기원
1) 고대 이스라엘인의 종교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보통 유대교라고 하면 바빌론 포로(BC 586∼BC 536) 이후 '모세의 율법'을 근간으로 하
악기라고 할 수 있는 북을 두드리며 "답지저앙"한 형태였음이 틀림없다. 이러한 원시적인 축원의식의 가무형태에서 점차로 다른 타악기가 첨가하여 오늘날의 풍물굿이 파생되고 전래되었을 것이다. 이밖에도 풍물굿의 기원에 관해서는 농사안택축원설, 군악설, 불교관계설 등이 혼재하고 있지만 어느
기원
풍물굿의 뿌리는 원시시대의 제의나 사냥 등의 노동 때 소리나 춤, 도구 등 에서 변천해왔다고 보지만 엄격히 그때의 행위를 풍물이라 보기는 어렵다. 구체적으로 풍물은 풍농과 마을의 안녕을 바라는 집단적 기원의 장에서 쓰여진 음악·춤 속에서 그 뿌리를 찾는 풍농안택기원설과 불교의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