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근원에 대해 계속 물음을 제기하고 결핍 개념과 심미적 개념에 입각하여 해답을 강구하였고 그의 고민은 후세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2. 아우구스티누스와 악의 문제
(1)악은 선의 부재이며 결핍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악의 사실에 대하여 다음과
<초정리 편지>
만약에 이러한 사건들이 과거에 있었으면 어땠을까? 이 작품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소설이다. 이 소설과 같이 어떤 ‘가정’을 기반으로 지어진 소설은 ‘만약 과거에 이 사건이 이렇게 진행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한 것도 많지만 이 책의 내용은 소설 ‘신
기원
『비도덕적 의미에서의 진리와 거짓에 관하여』에서 니체는 인간의 사유의 분석을 통해 진리의 기원과 본질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밝힌다. 니체는 “인간의 지성이 자연 내에서 가련하고 무상하며, 무목적적이고 자의적”일 뿐이라며 인간적인 지성의 우월성을 부정한다. 그리고 이러한 “지성
제 1절 국가의 본질
1.다양한 국가개념
예로부터 국가의 개념과 본질에 관해서는 학자의 가치관에 따라 또는 특정시대나 장소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나타나게 됨은 전술한 바와 같다. 이는 국가가 정치생활에서 차지하는 지위, 역할 및 의의가 어떠하였으며 또 그것을 어떻게 평가하느냐 하는 것이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본질규명보다는 종교는 어떤 것이어야 하고, 또 어떤 것으로 되어야 한다는 보다 당위적이고 철학적인 사고의 충족이유율(充足理由律)을 그 과제로 하는 종교에 대한 철학적 연구이다. 이는 독일 관념론의 종교철학적 입장에서 이해되며 이성에 의한 종교의 기원설(I.칸트),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