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은 모든 악은 죄 아니면 죄에 대한 형벌 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이론의 단점으로는 자유의지도 주면서 타락하지 않는 인간은 왜 만들 수 없었을까? 하는 질문을 면하기 어렵고, 모든 자연악을 온전히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레니우스의 신정론
역시 이레니우스도 하나님은
-천지만물의 창조자인 유일신(야훼)을 신봉하면서, 스스로 신의 선민(選民)임을 자처하며 메시아(구세주)의 도래 및 그의 지상천국 건설을 믿는 유대인의 종교.
1. 기원
1) 고대 이스라엘인의 종교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보통 유대교라고 하면 바빌론 포로(BC 586∼BC 536) 이후 '모세의 율법'을 근간으로 하
악의 문제를 통해 어떻게 그리스도인들이 이 문제에 대해 변증할 것이며 최종적으로 악에 대해 어떻게 싸워 이길 것인가에 대해서까지 다룰 것이다.
Ⅱ. 본론
1. 악에 대한 성경의 정의와 무신론자들에 대한 변증
1-1. 창세기 3장에서 말하는 악
창세기 3장은 인간의 죄와 악의기원에 대한 내러티브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악은 어디서 온 것인가? 라이프니츠가 형이상학적 악이라고 한 인간 이성의 유한성이 악의 원인인가? 칸트는 이성이 왜 유한한가 하는 원인을 제시하지는 않지만, 이성의 한계와 범위 그리고 이성의 오용으로 인한 이성의 오류(이성의 변증법)을 지적하고 있다. 이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