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풍악은 정치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정치가 잘되면 백성이 평안하게 되어, 天下의 마음은和平하게 된다고 하였다. 生民之道는 풍악이 근본이 되고 聲音之道는 治政之道는 中樞가 되기 때문에, 풍악은 온 世界를 和平하게 하고, 禮는 世界의 질서를 바로 잡게 한다. 그러므로 좋은 정치
중세후기문학 제 2기 조선전기
1. 조선왕조 한문학의 정착
1.1. 전반적 양상
1932년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선 변화보다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을 대신해서 유학을 내세우는 사대부가 집권층으로 등장한 데서 실질적인 변화의 양상을 찾아야 한다. 사대부는 신분적 특권보다 스
악장. 예)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2) 변조형-기존문학형식+송축적 내용 또는 종묘제악용 가사만을 붙인 악장.
2) 내용
조선건국의 정당성 홍보. 새로운 문물제도 찬양, 임금의 만수무강 기원. 자손번영 축원
3) 성격 및 의의
악장은 궁중연비 등 특수한 목적에만 사용되었기 때문에 그 향유 계층 및
② 교술시로 보는 견해
용비어천가의 창작동기와 내용은 조선건국의 합리화와 후대 왕에 대한 권계, 조선의 영원한 발전을 송축하는 것이다. 이처럼 용비어천가는 목적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점에서 용비어천가 역시 다른 악장과 마찬가지로 교술시로 볼 수 있다는 의견이다.
- 조동일 : 서사가 완결
악장의 한 부분으로 수용하였다. 이처럼 중국음악에 대한 우리 음악의 독자성, 향악에 바탕을 둔 <용비어천가>의 제작 사실 등은 ‘우리 것’에 대한 인식이 구체적으로 드러난 사례들이라 할 수 있다.
중국․고려․조선의 정격악장들로부터 알 수 있는 사실은 그것이 ‘남의 것’에 속하는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