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되기 시작한다.
프랑스에서 아방가르드 운동이 일어날 수 있었던 배경을 찾아 보면, 영화매체의 도구와 소재에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는 점과 관객들이 실험에 관용적인 점을 들 수 있다. 1920-1930년대에 프랑스 영화산업은 아주 느슨하게 조직되어 있었고, 다른 곳의 일반적인 기준에 의하면
달리 초현실주의는 보다 미술적인 것에 관심을 돌린다. 정신적인 면에서 초현실주의의 무의식에 대한 강조는 낭만주의와 닿아 있다고 할 수 있으며, 19세기의 독일 낭만파 회화는 프리드리히의 회화 속에서 발견되는 무한대, 숭고함 등 종교적인 감성들을 그 특징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초현실주의는
일이다.
이런 아쉬움을 토하며 꿈과 현실에 관한 모티브로 몽환적 작품을 표출한 많은 초현실주의자 들이 있었다. 그들은 현실과 환상의 이분법을 배제하려는 노력 속에 많은 작품들을 선보였다. 회화에 있어서의 살바도르달리나 마그리트, 문학에 있어서의 밀란 쿤데라 나 카프카도 빼놓을수 없다.
개인의 진정한 욕구에 충실하고자 함
- " 모든 것에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 모든 것에 반항하는 것, 즉 기성의 모든 도덕적, 사회적 속박으로부터 정신을 해방시키고 개인의 진정한 근원에 충실하고자 했다. "
- 조형예술뿐만 아니라 넓게 문학·음악의 영역까지 포함
- 어원 : 프랑스어로 어린이들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