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스 산맥의 자연에 대한 경외, 혹은 두려움이 음악으로 표현되는 것도 볼 수 있다. 이것은 고산 지역의 민속음악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특색으로, 네팔 등지의 히말라야 토착 음악에서도 유사한 정신을 읽을 수 있다.
잉카 음악에서 악기는 많은 것들이 점토 또는 돌로 만들어졌다. 그 예로 안타라(ant
음악에 뒤지지 않는 대중성과 상업성을 갖춤으로써 대안 음악, 제3세계 음악이라 불리던 월드 뮤직의 한 부분을 차지했다. 그리고 안데스음악의 고유한 정서와 음악 색깔은 다른 나라의 음악가들에게도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갔고 음악적 자극이 되었다. 특히 안데스음악의 악기들이 내는 새로운 소리
음악은 관광객 상대의 연주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볼리비아 곡을 카피한 그룹이 대세를 차지하기도 했다.
에콰도르는 산악 지방이 대부인 안데스 국가 가운데 바다 내음이 나는 멜로디 라인과 리듬이 특징적이다. 에콰도르 안데스음악의 대표적 양식으로 산 후아니또가 있으며, 그 외에 인디오계의
음악을 질식시켜 버렸다. 이러한 상황은 새로운 음악, 새로운 노래를 만들려는 운동을 점점 가속화시켰으며, 기존의 대중 음악과 이러한 노선 사이의 구분을 더욱 뚜렷이 해 주었다. 이러한 상황이 주는 위협에 대한 민중적 저항이 이 새로운 노래에 담겨 있음은 당연한 일이었다.
민속음악과 대중
볼리비아 연합군과의 전쟁에서 승리, 현재 북쪽 지역의 영토를 차지 했으며 그곳에 풍부하게 매장됐던 초석의 생산으로 경제 호황을 맞이했다. 1891년에는 내각제를 도입, 통치했으나 사회적 불안이 계속 되자 1927년 다시 대통령제를 채택하였다.
1970년 세계 최초로 선거를 통해 아젠데(Allende) 대통령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