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투쟁’은 전후 자유로운 지식인․시민사회의 출현을 계기로 준비되었고, 60년대 중반까지 미약하나마 여력을 가지고 있었다. 안보투쟁은 일본의 보수정치인들에게 반(反)요시다 노선이 지니는 한계에 대해 생각하게 했고, 60년대 이께다 하야또, 사또 에사꾸의 시대를 열었던 것이다.
안보투쟁과정에서 명확히 모습을 드러낸 새로운 유형의 운동 참가자들을 개념화하기 위해 선택된 용어였다. 그러나 그것은 역사적 실체로서의 인간을 지칭하는 개념이라기 보다는 앞으로 창출되어야 할 인간상을 표현하는 이념형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4. 시민운동의 논리: 조직론
1) 시민운동론의
론을 주장하는 자들은 중국의 급속한 성장은 일시적인 것이고, 중국은 국가 내부적인 문제로 분열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농민공 실업 문제와 빈부 격차, 중국 내 소수민족의 분리 투쟁과 같은 내부 문제에 의해 중국이 분열될 가능성은 극히 낮다. 물론 19세기 중엽 청조를 뒤흔들었던 태평
-> 정치사상부문
이러하듯 한국정치에서 민주주의를 위한 노력과 투쟁은 지속되었고 때로는 격렬하게 폭발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 민주주의가 변혁적인 모습을 띄게 된 것은 근대화 과정에서 국민들의 주체적 시민의식이 성장하고, 집권권력의 횡포와 비민주적 전횡에 조직적
노선투쟁을 종결하고 더욱 적극적인 개혁개방을 추진하면서 1992년 10월 한•중수교가 이루어진다. 중국의 이러한 처사에 대해서 북한은 “제국주의에 굴복한 일부 혁명의 변절자들의 배신행위” 라며 중국을 비난 한다. 이에 더하여 1993년에는 중국정부가 북한과의 국제시세의 절반에도 미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