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서당에서 유학을 공부하였으며, 이 시절 만난 畢大殷이라는 사람과 많은 교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西北지역 출신이라는 지역적 특성, 청일전쟁이라는 복잡한 국제정세와 필대은을 만나면서 가지게 된 신사상에 대한 관심은 안창호가 서울로 올라오게 된 중요한 요인이 되었고, 서울로 올
안창호는 일제의 침략에서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쟁취하기 위하여 60평생을 구국 운동에 바친 위대한 애국자, 한국 민족을 인류의 모범이 되는 최고의 민족으로 완성하기 위하여 부단한 자아 혁신과 국민의 품격 향상을 힘쓴 민중 교화의 교육자, 무실역생과 인격 혁명과 대공주의의 사상으로 민족의지
독립운동가 이봉창 의사(열사)
1월 9일 일본의 각 신문은 경시청의 발표를 받아 다음과 같은 기사를 실었다.
범인은 경시청 경시 이시모리 이사오(石森勳夫)․순사 혼다 쓰네요시(本田恒義)․순사 야마시다 소헤이(山下宗平)․가와이 헌병상등병(河合憲兵上等兵)․우찌다 헌병군조(內
대한 지식을얻고 강연회를 개최하였다. 귀국 후 1907년에 이갑·양기탁·신채호 등과 함께 비밀결사인 신민회를 조직, <<대한매일신보>>를 기관지로 하여 민족운동을 전개하였다.
ⓐ 국민에게 민족의식과 독립사상을 고취한다.
ⓑ 동지를 찾고 단합하여 국민운동의 역량을 축적한다.
ⓒ 각지에 교육기
운동이었다. 신민회는 국권회복을 위해 신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청됨을 계몽하는 한편, 그에 필요한 교육방법을 지도하고 직접 학교를 설립하기도 하였다.
신민회가 설립한 학교는 정주의 오산학교와 신안학교, 평양 대성학교, 강화 등지의 보창학교, 의주 양실학교, 납청정 가명학교, 선천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