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

 1  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1
 2  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2
 3  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3
 4  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4
 5  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5
 6  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6
 7  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7
 8  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8
 9  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9
 10  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10
 11  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11
 12  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산의 일대기와 연구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도산 일대기(도산이 독립운동 하는 법)

1)신민회
2)흥사단
3)국민대표회의
4)민족유일당 운동

2.도산 관련 연구사(도산 안창호 연구의 성과)

1)안창호 연구의 초기 경향
2)이후 학위논문의 연구 경향
3)연구논문의 경향
4)도산에 대한 비판 경향
5)도산에 대한 특정 분야의 연구

Ⅲ.결론

Ⅳ.참고문헌 및 논문
본문내용
Ⅰ.서론

“역사학은 행위의 사슬로 인과관계를 구축한다. 때로는 인간의 행위만 건조하게 남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한 줄 밖에 안 되는 인간의 행위라도 그 현장에서 겪은 내면은 우주적 고민을 담을 수도 있다. 어떤 행위와 결합한 그 사람의 내면을 드러내는 것이 … 역사가가 추구해야 할 목표라고 생각한다.” 다소 감상적인 글로 발제문의 서두를 시작했다.
발표수업이 진행되면서, 그리고 우리 조가 발표를 함에 있어서 어떠한 점에 초점을 맞춰야 하나를 고민하게 되었다. 다양한 자료를 찾아보던 중 위와 같은 문구를 발견하게 되었는데, 이를 서두에 인용하는 것이 우리 조가 이번 발표를 진행하는 기본시각을 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즉 이러한 관점이 형성되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 조는 안창호의 일대기를 먼저 설명하고 여기에 덧붙여 안창호 관련 연구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발표를 진행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발표 막바지에는 각자가 안창호를 바라보는 시선이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Ⅱ.본론

1.도산 일대기(도산이 독립운동 하는 법)

1)신민회

신민회는 1907년 안창호(安昌浩)·양기탁(梁起鐸)·전덕기(全德基)·이동휘(李東輝)·이동녕(李東寧)·이갑(李甲)·김구(金九)·노백린(盧伯麟)·신채호(申采浩) 등이 결성하여, 1911년 '데라우치 총독 암살음모사건'(105인 사건)으로 적발·해체되기까지 800여 명의 비밀조직원을 통해 가장 적극적으로 교육계몽운동을 전개한 민족운동단체였다. 신민회가 전개한 여러 가지 사업 가운데 가장 적극적으로 역량을 투입한 부문이 바로 교육을 통한 구국운동이었다. 신민회는 국권회복을 위해 신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청됨을 계몽하는 한편, 그에 필요한 교육방법을 지도하고 직접 학교를 설립하기도 하였다.
신민회가 설립한 학교는 정주의 오산학교와 신안학교, 평양 대성학교, 강화 등지의 보창학교, 의주 양실학교, 납청정 가명학교, 선천 신흥학교, 곽산 흥양학교, 영흥 명륜학교, 경성의 경성학교, 안악의 양산학교, 안양군면학회 사범학교, 서울 협성학교 등 주로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신민회가 중등학교 설립에 열중한 것은 민중에 의해 설립된 학교들이 대부분 소학교였기 때문에, 소학교가 있는 지역에 중학교를 설립하고 민중에게 '교육모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국운동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해서였다.
참고문헌
이광수,『도산안창호』,성균관대학교학술정보관 인터넷 서적 이용
(http://lib.skku.edu/Redirect.ax?cid=2658067&url=http%3A%2F%2Febook.skku.ac.kr%2Fmain%2Fdetail.asp%3Fbook_num%3D02120911)
주요한,『安島山全書(下)』, 도산사상연구회, 범양사 출판부, 1993
이명화, 「도산 안청호 연구의 성과와 과제」, 『한국근현대사연구』6, 1997
이명화, 「흥사단원동임시위원부와 도산안창호의 민족운동」, 『한국독립운동사연구』8,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1994
서중석,「한말 일제침략하의 자본주의 근대화론의 성격-도산 안창호의 사상을 중심으로-」,『손보기교수정년기념 한국사학논총』, 1988 · 『한국근현대의 민족문제 연구』 , 지식산업사 재수록
이준식, 「도산 안창호와 사회주의」,『도산학연구』제 13집
박민규, 「삼균주의 정립의 민족운동사적 배경 고찰-안창호와 조소앙을 중심으로-」, 『변태섭박사회갑기념 사학논총, 삼영사, 1985』
양호민, 「도산 정치사상의 현대적 구현」『도산사상연구회』, 1993
임경석, 『잊을 수 없는 혁명가들에 대한 기록』, 역사비평사, 2008
정영국, 「도산 안창호의 정치변동관과 독립운동」,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90
손동유, 「안창호의 정치활동 연구」, 홍익대, 2004
오일환,「도산 안창호의 구국투쟁의 성격과 의미에 관한 연구」 (민족사상 제5권 제3호 2011)
역사비평 편집위원회 저,「논쟁으로 읽는 한국사2(근현대)」
역사비평 편집위원회 저,「논쟁으로 본 한국사회 100년」
「도산안창호기념관-도산학회 홈페이지」 (http://www.ahnchangho.or.kr/site/main/b02_06.ph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