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한국근대사] 안창호의 생애와 대공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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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문요약][한국근대사] 안창호의 생애와 대공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안창호의 생애
1.출생과 미국생활
2.국내활동(1907~1910)
3.망명후의 활동

Ⅲ. 안창호사상의 형성과정
1.새로운 문화에 대한 관심
2.기독교 입교와 실력양성론
3.평등의식과 민족의식의 양성
4.민족통일 전선운동

Ⅳ. 대공주의
1.대공주의의 내용
2.민족주의 운동사상의 대공주의
본문내용
Ⅰ. 머리말

一齊下 抗日民族運動의 이념은 크게 民族主義와 社會主義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민족주의는 19세기 말에 형성된 이른바 개화파라고 불리는 징치세력을 중심으로 싹트기 시작하여 大韓帝國 末技에 ‘愛國啓蒙運動期’를 거치면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때의 민족주의는 교육과 산업의 진흥 등 實力釀成을 통한 國櫪回復運動을 주 내용으로 하였는데, 이러한 논리는 1910년 한일합방을 전후하여 여전히 實力養成노선을 고수하는 입장과 愛國主義의 계몽을 강조하면서 무장투쟁노선으로 전환하는 입장으로 분화되어 갔다.
1910년대에 들어 전자는 동경유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신지식인층들의 사고를 지배하고 있었던 사회진화론의 논리를 바탕으로 先實力養成論으로 발전해 갔고, 후자는 국내의 「대한매일신보」를 중심으로 하여 新民會 일부 인사들과 망명지식인들을 중심으로 계승되었다. 그리고, 1920년대에 들어서 물산장려운동, 각종학교 설립운동, 자치운동 등을 주장하는 ‘부르주아 민족주의 우파’와 대중에 기초한 정치투쟁과 절대독립을 우선적으로 주장하는 ‘부르주아 민족주의 좌파’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렇듯 일제하 민족주의 운동의 노선은 하나의 단일한 성격을 지녔던 것이 아니라 그 내부에서 좌우파의 노선 분화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민족주의 운동의 성격에 따른 구분에서 島山 安昌浩는 민족조의 우파로 분류되어 왔다.

Ⅱ. 安昌浩의 生涯

1. 출생과 미국생활
안창호는 1878년 11월 9일 平安南道 江西郡 草里面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順興이며 그의 父親은 安興國이다. 16세까지는 고향과 가까운 평양부근에서 가축을 돌보는 등 농사일을 도우며 마을 서당에서 유학을 공부하였으며, 이 시절 만난 畢大殷이라는 사람과 많은 교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西北지역 출신이라는 지역적 특성, 청일전쟁이라는 복잡한 국제정세와 필대은을 만나면서 가지게 된 신사상에 대한 관심은 안창호가 서울로 올라오게 된 중요한 요인이 되었고, 서울로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