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토니아스라인'은 페미니즘영화가 아니다?
'안토니아스라인'은 페미니즘영화가 아닌 듯 하다.
물론 영화 속에 많은 여성들이 등장하고 그들이 영화 속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만, 그다지 페미니즘 적인 요소를 강하게 느낄 수는 없다. 하지만 내가 지금까지 보아온 페미니즘영화와 비교해
영화 줄거리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네덜란드의 어느 마을. 안토니아는 어머니 일레곤다의 임종을 지키기 위해 16살 된 딸 다니엘과 고향으로 돌아온다. 마을에 들어서면 담벼락에 '환영, 우리는 해방군'이라고 갈겨쓴 낙서가 보인다. 나치를 몰아낸 미군을 환영했던 이 낙서가 이제 안토니아를 맞이
페미니즘&양성론
여성의 가난 문제는 울프의 페미니즘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그녀가 진정한 독립을 위해서 내세운 필수 불가결한 요소는 경제적인 독립과 자기만의 방이다.
울프의 페미니즘은 자유에 대한 인간의 공통적 열망으로까지 확산된다. ‘자기만의 방’의 의미는 돈과 함께 사회적,
1) 여성의 불평등
여성 불평등, 그리고 남성의 여성지배에 관하여 두학자는 이렇게 말했다.
「존스튜어트 밀- 가사노동이란 여성의 능력과 집중력을 수천갈래로 분산시키는 노동이고 남성의 노동은 능력과 집중력을 모아 예술 학문 과학을 창조하는 노동이다. 그래서 여성의 일은 창조적이고 집중적
*여성주의적 영화(안토니아스라인에 대하여)
안토니아라는 여자와 그녀의 딸인 다니엘, 손녀인 테레사, 증손녀인 사라에 이르는 모계혈통 4대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이다. 안토니아는 거리의 창녀들과 바람을 피웠던 아버지를 평생 원망하고 저주해서 자신의 삶까지도 불행하게 만들어 버렸던 어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