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법인(三法印)
* 삼법인 : 삼법인은 제행무상(諸行無常), 일체개고(一切皆苦), 제법무아의 3가지 명제로 이루어진다. 3법인의 명제는 바로 현실에 대한 관찰로부터 시작한다. 즉 십이처(十二處)나 사대(四大), 오온(五蘊)과 같은 현실에서 관찰할 수 있는 일체(一切)의 행(行)은 항구불변(恒久不變)한
알라야식을 기조로 한다. 이 제8식, 즉 알라야식이 본연의 마음을 유지하지 못하고 오랜 옛날부터 좋지 못한 습성, 요즘 말로 하면 유전적 결함으로 인해 깨닫지 못한 상태 즉 무명에 물들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식 사상은 이 물리적 대상 세계 자체를 오직 식, 즉 심상의 차원으로 보지만 인간의
불교의 특성을 말하기 위해서는 먼저 불교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그러나 불교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기란 우리나라의 수도■■서울■■이 무엇인지에 대해 간단히 대답하기 어려운 것과 같다. 수도 서울이 긴 역사를 통해 수많은 건물과 도로가 증대되면서 지금도 변화하고 있듯이, 불교도
제5장 마음: 영상관법
마음 : 현실적인 적응에서 생겨난 생멸하는 마음 혹은 분별하는 마음 ( 번뇌 )
영상관법 : 심층의 마음을 관찰하는 명상법
1. 유식불교의 영상관법
서구학자들이 불교명상을 심리치료에 이용하는 예는 대부분이 초기 불교의 수행법을 근거로 한다.
유식불교는 심리학적인 측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