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 [원효]원효대사의 삶과 그의 사상(A+)

 1  [원효] [원효]원효대사의 삶과 그의 사상(A+)-1
 2  [원효] [원효]원효대사의 삶과 그의 사상(A+)-2
 3  [원효] [원효]원효대사의 삶과 그의 사상(A+)-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효] [원효]원효대사의 삶과 그의 사상(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원효대사의 삶과 그의 사상 >

1. 원효대사의 생애
2. 원효대사의 업적
1) 원효의 사상
2) 불교의 대중화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원효의 사상
한반도에 대승불교로서 불교사상이 전파되어지기 전 불교의 종주국인 인도에서는 대승불교 안에서도 두 가지 서로 다른 사상이 대립하게 된다. 중관과 유식이 그것이다.
먼저‘중관(中觀)’사상은, ‘中觀’이 의미하듯 만물 일체를 존재의 자성(自性)을 부정하는‘공(空)’으로 보면서도 그렇다고 현상적인 생멸을 부정하는 것도 아니다. 그렇지만 인간의 마음은 원래 청정하다고 본다. 이 중관학파의 중관 사상은 초기 대승불교의 경전인 반야경의 연구결과이며 공이라는 것은 모든 대립적인 관념을 벗어난 중도(中道)의 뜻이 성립하며 중관이야말로 세계를 보는 가장 올바른 눈이라고 논하였다.
다음으로 유식 사상은 중기의 대승불교 경전인 해심밀경을 바탕으로 나타난 사상이며 인간의 감각적 체험 및 인식 단계에 대한 정교한 논리를 전제로 한다. 감각적 체험도 유식 사상에선 ‘식(識)’이며, 유식사상에서는 이러한 識을 8단계로 나눈다. 즉 오감의 인식작용인 안식(眼識), 이식(耳識), 비식(鼻識), 설식(舌識), 신식(身識)이라는 ‘전오식前五識’과 이 오감을 하나의 통각작용으로 의식하는‘전6식’, 그리고 ‘제7식’은 사유하는 자아를 무의식의 차원에서 ‘제8식’은 아집과 자의식을 갖도록 하는(훈습하는) 의식이다. 그래서 유식사상은 앞에 말한 7식의 근본인 이 알라야식을 기조로 한다. 이 제8식, 즉 알라야식이 본연의 마음을 유지하지 못하고 오랜 옛날부터 좋지 못한 습성, 요즘 말로 하면 유전적 결함으로 인해 깨닫지 못한 상태 즉 무명에 물들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식 사상은 이 물리적 대상 세계 자체를 오직 식, 즉 심상의 차원으로 보지만 인간의 분별망집만 타파하면 진리의 세계를 알 수 있는 지혜를 갖출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후천적 수행을 중시하는 것이 특성이다.
즉 이러한 대립되는 두 사상은 대승불교라는 큰 틀에 있지만 종파로 분열되어 특히 중관사상을 기초로 한 삼론종과 유식사상에 기초를 둔 법상종은 특히 극심한 대립을 보인다.
원효의 사상은 이론적으로 그 당시의 불교계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해 준다. 중관과 유식의 대립은 극복되지 않으면 안 될 사상적 과제라고 여겨지고 있었으며 이것의 해결이 한국의 불교 사상가인 원효에 의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게 되는 것이다. 원효는 기신론(起信論)을 근거로 화쟁 사상을 성립시킨다. 화쟁 사상은 훗날 대각국사 의천이 교리적 쟁론을 화쟁한다는 뜻에서 원효의 시호를 화쟁 국사라고 붙인데서 파생한 것으로 우리학계에는 화쟁 사상이라 알려져있다.
참고문헌
, 통일신라편, 국사편찬위원회, 2003
,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국사편찬위원회, 2003
,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2003
지두환, , 역사문화, 1999
, 불교신문사편, 민족사, 1990
민내수외 33인, , 우석, 2004
황원갑, , 책이있는마을, 2000
하고 싶은 말
원효대사의 삶과 그의 사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한국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원효대사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