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는 움직이지 않는 그 자체 즉 만화책을 의미하고 애니메이션은 움직이지 않는 만화를 촬영을 통해 움직이도록 만든 것이므로 애니메이션과 만화는 다른 개념이다.'만화(Cartoon)'는 평면상의 정지된 그림(혹은, 의도된 순서로 나란히 놓인 그림과 그 밖의 형상들)이며, '만화영화(Animated Cartoon)'는 만화
미국은 실 사는 물론 애니메이션제작 시 고려하는 것은 철저히 산업성 여하에 따라 결정한다. 즉 경제를 추구함에 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은 상품기회단계에서부터 어린이들과 청소년들 의 기호와 흥미에 맞추어 제작되는 것이 일반적인 사례이나 1990년대 이후 미국과 일본 에서 블록버
애니메이션 시리즈
그 외 ‘날아라 슈퍼보드’ ‘영심이’‘배추도사 무도사’ ‘은비까비’등이 제작
1990년도 중반, 극장용애니메이션이 제작
-붉은매와 헝그리 베스트5이 그 대표적 예
1996년에 제작위원회방식으로 애니메이션이 제작
(제작위원회 방식: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제작비가 200억-300억 정도 드는데, 국내의 실사영화는 평균적으로 5억-10억이 들며, 20억 정도면 대작이라고 부른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노동집약적 성격은 1960년대 미국이 일본에 하청기지를 형성한 이래, 미국, 일본, 캐나다, 프랑스 등 주요 애니메이션 산업국들이 인건비가 저렴한 한국, 동남아시아 등
극장용만화영화를 연이어 발표하면서 현재와 같은 세계 최대 만화기업의 기반을 구축하게 된 것이다.
현재 월트 디즈니는 타임워너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미디어 복합 기업으로, ‘The Little Mermaid’의 대성공, 최근 Pixar와의 합작에 의한 ‘Finding Nemo’의 기록적인 흥행 등 미국애니메이션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