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로 가장 높았다. 또한 2002년 캐릭터대상 수상작은 게으른고양이 딩가(하나로통신), 방귀대장 뿡뿡이(EBS), 부비(위즈엔터테인먼트), 블루베어(모닝글로리), 뿌까(부즈), 아기공룡 둘리(둘리나라), 졸라맨(유니트픽처), 파자마시스터즈 (아트박스), 홀맨(애니매니아)등이다. 한해 유통된 131개 캐릭터와 캐
ⅳ) Pricewaterhouse Coopers (산업분석동향기관)
: ‘오락, 미디어산업(entertainment and media industry)‘이라고 표현하며,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 음반, 인터넷, 잡지출판, 신문출판, 서적출판, 정보 서비스, 광고, 놀이공원, 스포츠 등의 산업군 포함
참고자료: 2002 문화백서
2. 프로젝트의 기원
감독이자 작가인 앤드류 스탠튼은 자신이 직접 겪은 일련의 사건들로부터 [니모 를 찾아서]의 아이디어를 얻었다. 1992년 마린 월드를 구경한 그는 컴퓨터 애니 메이션으로 해저 세계를 그려내는 것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는 [토이 스 토리]로 데뷔하기 3년 전 이미
우리나라의 방송은 공영방송인 KBS와 MBC, 그리고 민영방송인 SBS가 큰 틀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방송 체제는 오랜 기간 지속되었고 사회의 변화와 함께 방송 환경 역시 많은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는 방송의 소유구조는 물론, 방송운영과 프로그램의 편성 등 방송 전반에서 걸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2) 등 만화신문이 매주 발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Honoré Daumier(1808~1879) 등의 작가들이 석판 만화가로서 활약하였다. 프랑스에서 Henri de Toulouse-Lautrec(1864~1901) 등이 풍속만화를 그릴 무렵인 1895년 미국에서는 신문에 연재만화인 코믹 스트립스가 최초로 등장하였다.
또 움직이는 만화인 애니메이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