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캐릭터의 시장규모는 2조 1735억엔으로 한국시장의 10배에 달하며 해외시장에 대한 영향력 또한 매우 높다. 자국 캐릭터의 선호도는 85%에 이르러 헬로 키티, 포켓 몬스터의 히트로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된 결과로 분석되어진다. 산리오나 헬로 키티 같은 상품화를 위해 개발된 캐릭터와 TV를 통해 배
산업은 미국과 일본의 문구 산업에 비해 많이 뒤떨어진 상황에 있었고 문구 산업에 대한 관심도 전무한 편이었다.
그러나 1988년 문구류 시장개방 이후 외국산 문구제품들이 우리나라의 문구 산업에서 맹위를 떨치는 상황에서도 국내브랜드로써 자신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여 짧은 시간에 알찬 성공
캐릭터산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캐릭터산업분야의 선두기업 '산리오'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저희 조 나름대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본캐릭터상품시장에서 '산리오'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 켄벨슨, 브라이언 브렘너. 헬로키티 감성마케팅 전략. p50
과 가장 최근의 매출액 김지영. 헬로키
상품에 삽입, 제작․판매하여 호황을 누리면서 확고한 시장을 형성하게 되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게된 ꡐ미키마우스ꡑ의 열풍은 주변국가에 유행처럼 번지게 되었고, 점차 세계적으로 유행되었다. 그 결과 현재에 이르러서는 전세계적으로 디즈니 캐릭터를 이용하는 생산업체, 유
6.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캐릭터산업
(1) 헬로키티(Hello Kitty)
1974년 일본에 첫 선을 보인 이래 올해 36살이 된 헬로 키티는 일본의 ‘산리오’에서 만든 대성공을 거둔 캐릭터이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디자인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특히 여성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헬로 키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