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도 성취하지 못하고 죽음에 이른다. 배도의 존재는 그 이전의 전기 소설과는 달리 현실반영의 폭을 넓히고 갈등의 양상을 복잡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 주인공 선화는 강압적 중세질서에 맞서 그것을 뛰어넘을 정도의 의지를 가지지는 못했다. 하지만 중세적 규제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
애정전기의 일반적인 흐름에서 나타나는 인간상에서 볼 때
뭔가 다른 인물들이나 한편으로는 보다 현실적인 인간형이며, 전란의 시대에서 새롭게 형성된 인물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박일용은 주생을 “범박한 몰락 양반층으로서의 현실 세계의 모순을 감지하지 못하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애정문제를 형상화한 작품들이다. 박일용, <조선시대의 애정소설- 사실과 낭만의 소설사적 전개양상>, 집문당, 1993
이런 소설뿐만 아니라, 현대의 핵심이라 불리는 영상산업의 대표격인 영화에서도 애정문제는 전통적으로 소재를 제공해 왔다. 여기서는 애정전기소설과 멜로 영화의 특성을 살펴보고,
바라는 마음으로 표현한 것이다. 더 나아가 숙종 뿐 만 아니라 당대의 사람들이 이런 유교적 사상을 확고하게 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내재되어 있다.
사씨남정기의 두 번째 특징은 실화를 배경으로 한다는 것이다. 서포 김만중은 그 당시 숙종과 장희빈, 인현왕후의 이야기를 자신의 작품인 「사씨남
따온 것이고, ‘신화’는 김시습이 읽
은 중국의 『전등신화』에서 따온 것이다. ‘설화→전기’로 이어지는 우
리 서사문학의 내재적 전통과 『전등신화』의 외래적 자극과 탁월한 문
장력과 문제의식을 지닌 채 세상의 질서에 반발하며 살아간 김시습이
란 개인의 작가적 조건 등이 결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