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 애정전기 소설의 특징 - <주생전>을 중심으로

 1  [고소설] 애정전기 소설의 특징 - <주생전>을 중심으로-1
 2  [고소설] 애정전기 소설의 특징 - <주생전>을 중심으로-2
 3  [고소설] 애정전기 소설의 특징 - <주생전>을 중심으로-3
 4  [고소설] 애정전기 소설의 특징 - <주생전>을 중심으로-4
 5  [고소설] 애정전기 소설의 특징 - <주생전>을 중심으로-5
 6  [고소설] 애정전기 소설의 특징 - <주생전>을 중심으로-6
 7  [고소설] 애정전기 소설의 특징 - <주생전>을 중심으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소설] 애정전기 소설의 특징 - <주생전>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애정전기 소설의 특징 - 을 중심으로
나. 작품배경에 대한 고찰
다. 작품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주생, 배도, 선화라는 세 인물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들은 삼각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주생은 어려서부터 총명하여 주변인들로부터 추앙을 받던 존재였다. 하지만 주생은 번번이 과거에 낙방한다. 당시 사회는 당쟁 등으로 인해 많은 양반층의 소회현상을 야기해 양반층은 소수의 특권 벌열층과 대다수의 몰락양반층으로 분화되었다. 권력은 특권 벌열층이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실상 과거 시험을 통해 입신양명을 꾀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작자는 주생을 통해 몰락한 양반계층의 모습을 전형화해 놓았다. 기생 배도역시 주생의 경우처럼 조선후기 사회변동 형상을 반영하고 있는 인물이다. 그녀는 비록 기생의 몸이지만 정조를 지켜 주생을 통해 일부종사를 꿈꿨지만 그가 자신과의 언약도 저버린 채 선화에게로 마음을 돌려버리는 지경에 이르자 죽음이라는 비극적 최후를 맞이하고 만다. 배도는 자신의 신분적 질곡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하지만 결국 애정도 성취하지 못하고 죽음에 이른다. 배도의 존재는 그 이전의 전기 소설과는 달리 현실반영의 폭을 넓히고 갈등의 양상을 복잡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 주인공 선화는 강압적 중세질서에 맞서 그것을 뛰어넘을 정도의 의지를 가지지는 못했다. 하지만 중세적 규제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내적 욕구의 실현을 위해 내면적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이다. 양반집 규녀답게 정숙함을 지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월장한 남자에게 자신의 몸을 허락하는 그녀에게서 여성이 가진 선척적 애욕의 일면을 볼 수 있다. 또한 배도가 지어준 시를 보고 까맣게 지워버리는 장면에서 투기가 칠거지악의 하나로 여겨지던 사회에서 의당 여자로서 보여줄 수 없는 감정의 일면도 읽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재수, ‘주생전연구-서사방법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제 21집. 1982. 12
전송열, ‘의 현실성과 그 한계’, 한성어문학10, 한성대학교 한국어문학부. 1991.
이종목, ‘’의 미학과 그 의미‘, 관악어문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1.
문범두, ‘연구’, 한민족어문학 영남어문학 제 23집, 한민족어문학회, 1993.6
여세주, ‘의 서사구조와 성모랄’ 한민족어문학 영남어문학 제25집, 한민족어문학회, 1994.8
김희경, ‘전기소설의 측면에서 본 주생전 연구’ 연세어문학 27,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5.
김양진, ‘의 갈등 구조’, 새얼어문논집, 세얼어문학회. 1999.
김양진, ‘의 서사미학’, 새얼어문학회, 새얼어문논집. 2000.
윤승준, ‘ 취향과 현실이탈의 꿈’, 동양학,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2001.
소인호, ‘이본의 존재 양태와 소설사적 의미’, 고소설연구, 한국고소설학회, 2001.
백운용, ‘의 비극적 성격 연구, 어문학 제 27호, 한국어문학회, 2001. 2
지연숙, ‘의 배도연구’, 고전문학연구, 한국고전문학회, 2005.
김주현. ‘한국고전소설에 나타난 비극적 서정성 연구 : 주생전, 위경천전 중심으로’
신라대학교 석사논문, 신라대학교. 2005
김대현, ‘조선시대 소설사 연구’, 국학자료원. 1996
왕숙의, ‘주생전의 비교문학적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
박일용, ‘주생전’ 김진세 편,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1990
리철화 역, ‘림제, 권필작품선집’ 조선고전문학선집14. 조선문학예술총동맹출판사,1963.
김열렬, ‘조선조소설의 구조와 의미’, 형성출판사, 198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