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온 것이고, ‘신화’는 김시습이 읽
은 중국의 『전등신화』에서 따온 것이다. ‘설화→전기’로 이어지는 우
리 서사문학의 내재적 전통과 『전등신화』의 외래적 자극과 탁월한 문
장력과 문제의식을 지닌 채 세상의 질서에 반발하며 살아간 김시습이
란 개인의 작가적 조건 등이 결합되었다.
전기소설(傳奇小說)의 전형인 작품이다.
iii)김시습의 호(號)는 설영(雪岺), 청한자(淸寒子), 동봉(東峯), 췌세옹(贅世翁), 매월당(梅月堂), 저서로는 금오신화 외에 사유록(四遊錄), 십현당요해(十玄堂要解) 등이 있다.
iv)이생규장전의 주제는 비극성의 축, 애정시의 축을 씨줄과 날줄로 하면서 엮어내
소설, 애정소설, 가정소설 등 사회문제를 파헤치는 소설등장<장화홍련전>, <주생전>, <운영전> 등
3) 결실기
① 영․정조 이후 국문소설과 한문단편소설 다수 창작 ② 판소리계 소설, 실학문학, 대하 장편소설 등장- 판소리계 소설 : 양반가에서 서민문학으로 발전하는 과도기, 신재효가 6마당으로
소설도 등장하게 되었다. 서인석,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민족문학사 강좌 上』, 창작과 비평사, 1995, 177~178면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17세기 이후의 국문소설은 급속한 성장과 변모를 맞게 된다. 영웅 ․ 군담소설, <구운몽> ․ <사씨남정기>계 소설, 가문소설, 애정소설 등
전기적 구조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은 "현실(불행) - 초현실(행복) - 현실(절망) - 초현실(상승)"의 구조를 가진다.
②·금오신화를 통해 본 우리나라 전기소설의 특징
①만남에 대한 간절한 욕구를 지닌다.
우리의 전기소설은 남녀의 애정문제를 주요한 소재로 삼는 경향이 뚜렷하며, 단순한 지괴적인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