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스퍼스(Karl Jaspers)는 종교의 세속성, 신비주의적 내세관에의 경향성, 기복신앙의 성향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다. 야스퍼스의 종교개념의 규정에서 (한국에 있어서의) 종교적 신앙의 경향성을 조명해 볼 경우 종교는 유달리 세속성, 신비주의적 내세관, 기복신앙 등의 경향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규
2. 저작과 사상
야스퍼스의 실존사상 전체를 나타내는 대작인 《철학》에 의하면, 철학의 과제는 존재의식을 변혁시키면서 세계로부터 초월자에게로 초월해가는 데에 있다. 즉, 제1권 <철학적 세계정위(世界定位)>에서는 세계지(世界智)에 대한 반성의 결과 <세계가 전부이며 과학적 인식이 확실
50년대 한국문단에서의 서구 전후문학사상의 수용은 실존주의에 바탕을 둔 문학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실존철학의 난해함 때문이기도 하지만 실존사상 자체가 갖는"무정형성" 때문이기도 하다. 실존사상이란 하나의 통일된 사유체계가 아니라 위급한 삶에 대처하는 인간의 존재방식으로 놓여 있
Ⅰ. 개요
동서사고의 차이점에 관한 개념적 구상을 과학적으로 정밀하게 규정지은 현대철학자는 예일대학의 노드롭(Northrop)이다. 그는 사고의 두 가지 기본적 개념을 하나는 직관에 의한 개념이요 다른 하나는 가정에 의한 개념인데 전자는 동양인의 사고방식이고 후자는 서양인의 사고방식이라고
야스퍼스, 하이데거-의 견해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실존적 감정: 불안-공포
불안-공포는 실존적인 감정이다. 이 감정들이 기초를 두고 있는 위협들이 우리 존재, 세상에서의 위치 삶과 죽음, 삶의 질에 대한 의미와 개념들과 관련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불안-공포에서는 그 의미가 우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