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과 두려움에 관한 여러 철학자-장자, 톨스토이, 야스퍼스, 하이데거-의 견해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실존적 감정: 불안-공포불안-공포는 실존적인 감정이다. 이 감정들이 기초를 두고 있는 위협들이 우리 존재, 세상에서의 위치 삶과 죽음, 삶의 질에 대한 의미와 개념들과 관련을 갖고
, ‘무신론적 실존주의자’ 와 같은 구분은 샤르트르에 의한 것이다.
실존주의의 공헌
①실존주의는 야스퍼스와 루트비히 빈스방거를 통해 심리학과 정신 병리학에도 공헌.
②개신교 신학에서는 카를 바르트, 파울 틸리히, 루돌프 불트만 등이 키에르케고르와
실존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인간의 현실존재로서의 본래적 자기, 즉 실존의 개체성과 주체성 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졌다. 실존철학의 본격적인 활동은 1920년대의 후 반에서 1930년대의 후반, 즉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기 전까지 유럽의 불안하고 절망적 상황에서 독일의 야스퍼스(Karl Jaspers, 1883~1969)와 하이데거(Mart
하이데거, 야스퍼스같은 철학자를 중심으로 실존주의 사상이 전개되고 난 후였다.
야스퍼어스(1883~1969.86세)는 유신론으로, 하이데거(1889~?)는 무신론적인 실존주의라고 구분되며 사르트르는 자신을 포함한 프랑스 실존주의자들은 하이데거를 지지하였다.
실존주의가 사회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하나
인간은 자신에게 부여된 삶을 사는 동안 앞으로 다가올 죽음이
라는 사건에 대해서 생각하고 자신의 유한성을 인식하게 된다. 또한 현세적인
삶에 집착하는 인간은 자신에게 다가올 죽음을 두려워하고, 거부하며 살아가게
된다. 인간은 자신의 죽음을 불안해 하고, 죽음에 대한 언급초자 불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