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훼를 숭상하기 위해 만들어진 예루살렘 성전의 언약궤와 동질성을 형성한다. 예루살렘에서 정착돼 온 제의적 전통으로부터의 결정적 이탈은 여기서 두드러진다. 동시에, 어떤 식으로든, 이 새롭게 만들어진 제의 전통은 예배로의 부름을 통해 이스라엘의 이전 역사에 입각하고 있는데, 이는 출애
이름두시려고 그가 선택하신 한 장소“에서만 야훼를 예배하라는 요구는 몇몇 장들과 부가된 것들에만 국한되어 있다는 것이 오랫동안 주목되어왔음을 말해준다.B.S.Childs,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ant As Scripture, 김갑동 역(서울:한국 기독교출판사,1987), p. 203.
또한 촤일즈는 웰취의 의견을 들어 그가 신
기쁨을 맛보았다. 이 새해를 맞는 기쁨이 바로 신년 축제의 기쁨이다. 하느님께서는 그때마다 당신 자비를 베풀어 주기에 이날을 통해 하루하루를 살아갈 힘을 얻게 된다. 그리고 신년 축제는 옛 이스라엘 달력에 따르면 가을 첫 달의 초생 달 뜨는 날에 경축하였다.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3. 하나님의 심판 홍수와 바벨탑
성경에는 "하나님의 진노"라는 관용구가 반복해서 나온다. 이것은 살아계신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에게 자신을 알리시는 방법이다. 하나님의 진노를 표현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9개나 된다. 구약은 심판에 관한 책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하나
이름을 지었다. 이스르엘은 그 계곡의 동쪽 맨 끝에 그리고 갈보아산 정상보다 높은 고지에 위치하고 있다.
이 골짜기는 충적토가 많다는 점과 해변 길의 중요한 지로들이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 골짜기의 주요 도시들은 욕느암, 므깃도, 다아낙, 이블르암으로서 서쪽 방면을 따라 있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