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신명기에 나타나는 “야훼께서 택하신 장소 ”에서만 예배를 드리라는 제의의 중앙 집중화에 대한 요구는 신명기가 가지고있는 중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로 신명기에는 스무 번이 나타난다.장일선, 「구약전승의, 맥락」 (서울:대한 기독교출판사, 1983), p. 218.
특히 12-26장의 율법
신명기가 하나의 책이라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다음은 신명기의 통일성문제를 인정하기 위한 M.G Kline의 견해들이다.
첫째로 신명기를 하나의 법체계로만 생각하는 전통이 있으며 이것은 아주 오래된 것이며 상식적으로 인정된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신명기속에 더 많은 다양한 요소들
Ⅰ. 이스라엘의 지형
이스라엘은 지중해변의 동쪽에 길고 좁은 땅에서 1948년에 독립국가로 설립되었다. 경상남북도 정도의 면적에 인구 600만(유대인 500만 아랍인 100만 정도)으로써 우리나라의 1/10정도의 규모이다. 면적의 중앙부 및 동쪽 대부분은 사막이나 돌로 덮여진 산들로 쓸모없는 땅이고 동쪽
중앙 산맥 지대, 요단 계곡, 트랜스 요르단 고지대이다.
a. 해안 지대
1. 악고 평야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는 해안 평야로서 북쪽의 라스 엔-나쿠라 벼랑과 남쪽의 갈멜산에 의해 분계된다.
악고는 팔레스틴에서 가장 중요한 항구 도시들 가운데 하나이며 인구가 조밀한 지역이다. 또한 중요한 두번
중앙에 위치한 “다윗 왕정”에 대하여 심각한 물음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많은 학자들은 모세 신앙을 야웨 종교의 본질로, 다윗 왕정을 비본질적인 요소로 정의 하였다. 그들은 모세 신앙과 다윗 왕정의 대립적 구도로 구약의 문서들을 파편화 하였다. 이 문서의 파편화 작업은 구약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