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그들을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형벌을 피하려고만 할 뿐이고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게 된다. 백성을 도덕[德]으로 인도하고 예의제도[禮]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가질 뿐만 아니라, 또한 스스로 바르게 될 것이다.
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
Ⅰ. 서 론
1. 인심도심설의 유래
인심도심설은 원래 "인심人心은 위태롭고 도심道心은 은미하니, 정精하고 일一해야 진실로 그 중中을 잡으리라"라는 ⌜상서尙書⌟, ⌜대우모大禹謨⌟의 글에서 기원한 것으로, 이것은 자기 내부의 도심과 인심을 뚜렷이 구분하여 오직 도심으로 중심을
퇴계선생은 높은 벼슬자리는 마다하고 낮으면서도 자연과 더불어 학문을 할 수 있는 외직을 주로 원했다. 원래 이황은 원래 높은 자리에 올라 이름을 날리는 것을 꺼려했으며 그의 형이 간신들에 의해 억울하게 죽음을 당하자 재야로 물러가 숨을 굳혔다고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황이 살다 간 16세기
인류의 역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발견의 세가지는 불, 문자 바퀴라고 한다. 그중에서도 문자의 발명은 유사(有史)의 기원을 마련하는 계기를 만들었고 인류는 문자의 발명과 더불어 여가를 갖게 되는 문명인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현존하는 최초의 기록물은 기원전 3천6백년 무렵 소마리아인이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