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 '도학'은 이미 정치적이거나 일상의 행위 실천적인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었다. 그것은 다분히 심학적인 성질을 띠고 있었다. 그는 그것을 도덕성의 회복을 위한 마음 수행론으로 규정한 것이다. 이러면서 인심도심이라는 주제가 본격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중요한 논쟁거리가 되었다.
인심에 있어서 이기를 논하고 율곡은 태극론을 포함하여 우주론과 인성론의 전체 속에서 이기를 파악하였던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 자료는 1. 퇴계의 ‘이(理)’와 사단칠정, 성리학의 이(理), 2. 율곡의 ‘인심(人心)’과 ‘도심(道心)’와 도덕 및 욕망, 3.. 조선의 실학자들이 고민했던 당시 시대의
8년 동안이나 사칠논쟁을 벌이면서도 타인의 인격과 의견을 존중하고 죽기 전 마지막 편지에서도 “고명한 가르침 받아 잘못된 의견을 버리고 새로운 의미와 품격을 얻어 참으로 기쁘다.”고 표현할 정도로 자기를 낮추고 상대를 인정하는 성리학자로써 경을 수양한 학자의 참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1. 인심도심논쟁의 연원
`인심도심`이라는 말은 『서경』 `대우모`에 "인심은 위태하고 도심은 미미하니 정성을 다하고 하나에 집중해야 진실로 그 중을 잡을 수 있다"는 구절에서 연원한다. 이것은 자기 내부의 도심과 인심을 뚜렷이 구분하여 오직 도심으로 중심을 잡고 성실히 행하여야 사물에 가장
성리학적인 대의를 지켜 신왕조에 협조 하지 않은 선비들은 자연히 관사(官史)가 될 기회가 없었으므로, 시골에서 글 읽고 자녀들을 가르치는 일을 업으로 삼았다. 그것이 성종의 부름을 받고 중앙관계에 진출하기 이전 사림의 모습이었다.
초기 사림파가 『소학(小學)』을 중시했다는 사실이 말해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