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과 율곡 이이의 교육 이념과 사상을 바탕으로 현대 교육에 접목시켜 보려 한다. 그런데 이들은 16c의 사람이고 현대는 21c의 시점에서 이들의 지혜로 어떻게 현대교육이념의 문제를 논하려 하느냐고 말할 수도 있지만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고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 원리가 있는 것
성리학의 교육관
성리학에서의 교육
자연·우주처럼 성실함은 오직 성인에게만 해당되는 것
나머지 는 그와 같이 되도록 노력해야만 하는 존재들
→ 인간들은 성실하려고 노력하는 것(誠之者)을 삶의 기본자세로 삼아야 하며 이런 자세가 바로 인간의 길(人之道)로 여겨졌던 것이다.
즉, 성실
엄밀성만이 추구되었다. 이를 통해 중국의 주자학이 한국의 성리학으로 토착화되는 기반이 구축되었으며, 유학사상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7. 이황과 이이의 비교 분석
1) 이황 李滉 [1501-1570]
조선시대의 학자·문신.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퇴도(退陶)·도수. 시호는 문순(文
이황이 주목할 만한 교육사상가였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황의 교육사상은 성리학적 교육철학 체계에서 크게 벗어나기 않으면서 그것을 더욱 정교화하고 심화시킨 결과인 것이다.
※ 조선 성리학의 두 가지 입장
학파
지역
특징
선구자
대표자
후계자
주리파
(도덕적원리)
영남
이황의 교육사상
주자의 사상을 발전시킨 ‘동방의 주자(朱子)’ 로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학자
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
정치에서 은퇴한 후 도산서원을 짓고 사색에 전념하면서 후진 양성에 노력.
사상의 중핵은 주자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