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울의 문화재
1. 문화재의 명칭 구분이 불명확하고 불필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표기된 경우
보물 제385호의 문화재 명칭은 ‘명정전 동회랑 및 명정문’으로 표기되어 있다. 그리고 국보 제266호로 ‘창경궁 명정전’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다. 따라서 보물 제385호의 명칭에서 ‘동회랑’의 ‘동
① 다이아몬드는 4C로 표현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4C는 clarity, Color, Cut, carat
② 1carat은 2gram이고, 0.1 carat를 1부라 한다.
③ 다이아몬드 인공제조는 고온고압에서 가능하다. 현재는 표면 개질을 통하여 보다 쉽게 제조 가능하다.
④ 다이아몬드는 가공공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소재이다.
불리는 고딕 미술의 중간 지점에 놓인 과도기적 양식으로 취급되며, 고딕 양식에 비교하여 폭 넓은 연구가 진행되지 못하여왔다. 따라서 본 고는 로마네스크 미술이 가진 가치와 의의를 탐구하여, 한 단계 진보된 로마네스크 미술 연구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Ⅱ. 프랑스 로마네스크 건축
1. 들
목조아미타여래좌상, 1748년, 강원 백담사
: 육계부분이 잘 나타나 있지 않음, 목이 짧음, 약간 고개를 앞으로 숙음, 옷주름이 단조로움, 머리와 육계부분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음
목조석가여래좌상, 청도 대비사
: 머리와 육계부분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음
조아미타삼존불좌상 및 목각탱, 1684년,
양산과 김해로 나뉘는지가 제일 신기했다. 오랜만에 자연풍경도 실컷 보고 마을에 도착했는데 버스에서 내리자마자 향긋한 시골분위기에 젖었다. 죽전마을은 작품의 배경답게 ‘수라도’ 비석이 곳곳마다 자리 잡고 있었다. 그래서인지 유교와 불교의 조화, 신분차이를 뛰어넘는 인간애를 표현한 수